UNDP 서울정책센터와 서울특별시, 서울시 청렴건설행정시스템에 대한 웹 세미나를 통해 튀니지와의 개발경험 공유 파트너십 착수

2018. 3. 8

2018년 3월 8일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 UNDP 서울정책센터, 서울특별시, 그리고 UNDP 튀니지 국가사무소의 참가 하에 고위급 웹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이 세미나는 서울시의 청렴건설행정 시스템 (CCS) 에 관한 정보를 튀니지와 공유하고 향후 튀니지에서의 CCS 도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

김학진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아무리 작다 하더라도 첫 걸음을 떼는 것은 중요하다” 라며 세미나의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서울시의 청렴건설행정 시스템 역시 처음에는 단순한 공정관리에서 시작되었지만 사용자의 필요와 IT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화를 거듭해 왔다”고 덧붙였다.

CCS는 공공 건설 분야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2013년에는 유엔공공행정상 (UN Public Service Award )을 수상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 서울시 측은 CCS, 특히 건설정보관리시스템 (One-PMIS)과 건설알리미 (Allimi)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건설정보관리시스템은 공공 건설에 관한 정보를 관련자 모두가 열람할 수 있도록 전산화되어 있으며 기존의 서면 보고 방식을 없애 보다 투명한 보고 시스템을 구축했다. 건설정보관리시스템에 저장된 정보는 공공의 열람을 위해 자동으로 알리미 사이트로 전송이 된다. 서울시 측은 건설정보관리시스템과 알리미, 이 두 시스템이 몇년간 공공 건설 과정에서 생길수 있는 부패 요소들을 줄이는 데에 큰 몫을 하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튀니지 측에서는 튀니지의 공공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감독, 평가 시스템 및 공공 건설의 투명성을 위한 플랫폼인 Cabrane을 소개했다. 튀니지 정부는 관련 부처의 지원을 받아 현재 이러한 부패방지 시스템들을 정책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튀니지 측 참가자들은 보다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한국의 CCS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우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서울시와 UNDP서울정책센터와 함께 협력한 경험이 있는 UNDP 요르단 국가사무소 역시 이날 세미나에 참가했다. UNDP요르단 팀장은 요르단이 직면했던 도전과제와 성공 경험을 공유하며 이 같은 정보가 튀니지에 유용하길 바란다는 말을 덧붙였다.

질의응답 순서에서 튀니지 측은 한국의 전자행정시스템과 CCS의 관계에 대해 질문했다. 이아정 UNDP서울정책센터 정책관은 좋은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그 시스템이 잘 이해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서울시와 튀니지 측은 이러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지식 공유에 힘쓸 것을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발라즈 호르바트 (Balázs Horváth) UNDP서울정책센터 소장은 튀니지 관계자들의 강한 의지에 대한 감사를 표하며 한국의 시스템을 튀니지 상황에 맞게 다듬고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번 웹 세미나는 튀니지와 한국의 협력을 보다 구체화하는 첫 활동 중 하나로, 한국의 지식과 경험을 개발도상국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개발경험 공유 파트너십 (DSP) 의 일환이다.

전세계 UNDP 사무소

현재 접속하신 곳은 전세계 UNDP 서울 정책센터
로 이동 이동

가나 가봉 가이아나

감비아

과테말라

기니 기니비사우

나미비아 나이지리아

남수단 남아프리카공화국

네팔

노스 마케도니아

니제르 니카라과

도미니카공화국

동티모르

라오스 라이베리아

러시아

레바논 레소토

르완다

리비아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말레이시아 말리

멕시코

모로코 모리셔스 & 세이셸 모리타니 모잠비크

몬테네그로

몰도바 몰디브

몽골

미얀마

바레인 바베이도스

방글라데시

베냉 베네주엘라 베트남

벨라루스 벨리즈

보즈니아-헤르제고비나 보츠와나

볼리비아

부룬디 부르키나파소 부탄

북한

브라질

사모아 (다국가 사무소) 사우디아라비아

상투메프린시페

세네갈 세르비아

소말리아

수단 수리남

스리랑카

시리아 시에라리온

아랍에미리트 아르메니아 아르헨티나 아이티 아제르바이잔 아프가니스탄

알바니아 알제리

앙골라

에리트레아 에스와티니 에콰도르 에티오피아

엘살바도르

예멘

온두라스

요르단

우간다 우루과이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이라크 이란 이집트

인도 인도네시아

자메이카

잠비아

적도기니

조지아

중국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지부티

짐바브웨

차드

칠레

카메룬 카보 베르데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케냐

코모로 코소보 코스타리카 코트디부아르

콜롬비아

콩고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쿠바 쿠웨이트

크로아티아

키르기스스탄 키프로스

타지키스탄

탄자니아

태국 태평양 사무소

터키

토고

투르크메니스탄

튀니지

트리니다드토바고

파나마 파라과이 파키스탄 파푸아뉴기니

팔레스타인 난민지원 프로그램

페루

필리핀